본문 바로가기

공부

Growth Marketing Strategy : AARRR

※ 내가 공부하고 들었던 부분을 내 공부를 위해 정리하여 쓰는 글 ※

 

생각해보면 예전에 특정 물품을 사기 전, 브랜드의 이미지가 아주 중요했다. 삼성, 엘지, 현대 등등 굴지의 브랜드를 생각해보면 그들이 각각 어떤 이미지의 브랜드이고 어떤 물건을 살땐 어느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지, 실제 제품의 스펙이 기준이 아닌 브랜드가 기준일때가 있었다.

 

하지만 이제 디지털 마케팅의 시대로 전환되며 스타트업등 회사에서 그로스해킹을 통해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중장기적으로 로열티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그로스 마케팅이라는 컨셉이 대두되었다.

 

디지털 마케팅의 기법중 대표적인 방법인 AARRR에 대해 알아보쟈. 고객의 로열티와 리텐션을 상승시키기 위해 고객이 처음 브랜드를 만나는 과정부터 자연스러운 사이클을 5단계로 나누어 고객의 경험을 위주로 세그먼트화 한 모델이다.

출처 : 데이터리안 블로그

각 단계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 A(Acquisition, 획득): 광고 등의 방법으로 새로운 사용자를 얻어오는 단계
  • A(Activation, 활성화): 회원 가입, 튜토리얼 등 사용자를 활성화 시키는 단계
  • R(Retention, 리텐션):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게 만드는 단계
  • R(Revenue, 매출): 매출을 만드는 단계
  • R(Referral, 추천): 다른 사용자에게 제품을 추천하는 단계

이 AARRR 기법은 우리 비즈니스의 서비스, 프로덕트가 소비자에게 얼마나 매력적인지 알 수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퍼널식으로 각 단계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파악 후 우리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하는지, 어떤 부분이 가져가야 할 부분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 .후훗